thread_pool
fs, crypto, zlib 모듈의 메서드를 실행할 때는 백그라운드에서 동시에 실행됨 ( Node는 4개까지 지원해줌 )
스레드풀이 동시에 처리해줌
밑의 코드를 실행해보면 4개씩 실행이 되는 것을 볼 수 있다. 하지만 자기 컴퓨터 사이즈에 맞게 늘려줄 수 있다.
-> UV_THREADPOOL_SIZE=8
window에서는 SET UV_THREADPOOL_SIZE=8
기억하자.
const crypto = require('crypto');
const pass = 'pass';
const salt = 'salt';
const start = Date.now();
crypto.pbkdf2(pass, salt, 1000000, 128, 'sha512', () => {
console.log('1:', Date.now() - start);
});
crypto.pbkdf2(pass, salt, 1000000, 128, 'sha512', () => {
console.log('2:', Date.now() - start);
});
crypto.pbkdf2(pass, salt, 1000000, 128, 'sha512', () => {
console.log('3:', Date.now() - start);
});
crypto.pbkdf2(pass, salt, 1000000, 128, 'sha512', () => {
console.log('4:', Date.now() - start);
});
crypto.pbkdf2(pass, salt, 1000000, 128, 'sha512', () => {
console.log('5:', Date.now() - start);
});
crypto.pbkdf2(pass, salt, 1000000, 128, 'sha512', () => {
console.log('6:', Date.now() - start);
});
crypto.pbkdf2(pass, salt, 1000000, 128, 'sha512', () => {
console.log('7:', Date.now() - start);
});
crypto.pbkdf2(pass, salt, 1000000, 128, 'sha512', () => {
console.log('8:', Date.now() - start);
});
이벤트 만들고 호출하기
events 모듈로 커스텀 이벤트를 만들 수 있음
스트림에 쓰였던 on(‘data’), on(‘end’) 등과 비교
on(이벤트명, 콜백): 이벤트 이름과 이벤트 발생 시의 콜백을 연결해줍니다. 이렇게 연결하는 동작을 이벤트 리스닝이라고 부릅니다. event2처럼 이벤트 하나에 이벤트 여러 개를 달아줄 수도 있습니다.
addListener(이벤트명, 콜백): on과 기능이 같습니다.
emit(이벤트명): 이벤트를 호출하는 메서드입니다. 이벤트 이름을 인자로 넣어주면 미리 등록해뒀던 이벤트 콜백이 실행됩니다.
once(이벤트명, 콜백): 한 번만 실행되는 이벤트입니다. myEvent.emit('event3')을 두 번 연속 호출했지만 콜백이 한 번만 실행됩니다.
removeAllListeners(이벤트명): 이벤트에 연결된 모든 이벤트 리스너를 제거합니다.event4가 호출되기 전에 리스너를 제거했으므로 event4의 콜백은 호출되지 않습니다.
removeListener(이벤트명, 리스너): 이벤트에 연결된 리스너를 하나씩 제거합니다. 역시event5의 콜백도 호출되지 않습니다.
off(이벤트명, 콜백): 노드 10 버전에서 추가된 메서드로, removeListener와 기능이 같습니다.
listenerCount(이벤트명): 현재 리스너가 몇 개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const EventEmitter = require('events');
const myEvent = new EventEmitter();
myEvent.addListener('event1', () => {
console.log('이벤트 1');
});
myEvent.on('event2', () => {
console.log('이벤트 2');
});
myEvent.on('event2', () => {
console.log('이벤트 2 추가');
});
myEvent.once('event3', () => {
console.log('이벤트 3');
}); // 한 번만 실행됨
myEvent.emit('event1'); // 이벤트 호출
myEvent.emit('event2'); // 이벤트 호출
myEvent.emit('event3');
myEvent.emit('event3'); // 실행 안 됨
myEvent.on('event4', () => {
console.log('이벤트 4');
});
myEvent.removeAllListeners('event4');
myEvent.emit('event4'); // 실행 안 됨
const listener = () => {
console.log('이벤트 5');
};
myEvent.on('event5', listener);
myEvent.removeListener('event5', listener);
myEvent.emit('event5'); // 실행 안 됨
console.log(myEvent.listenerCount('event2'));
예외 처리
예외(Exception): 처리하지 못한 에러
노드 프로세스/스레드를 멈춤
노드는 기본적으로 싱글 스레드라 스레드가 멈춘다는 것은 프로세스가 멈추는 것
에러 처리는 필수
1. 기본적으로 try catch문으로 예외를 처리
2. 노드 비동기 메서드의 에러는 따로 처리하지 않아도 됨
3. 프로미스의 에러는 따로 처리하지 않아도 됨
// 방법 1 에러가 발생할 만한 곳을 try catch로 감쌈
setInterval(() => {
console.log('시작');
try {
throw new Error('서버를 고장내주마!');
} catch (err) {
console.error(err);
}
}, 1000);
// 방법 2 콜백 함수에서 에러 객체 제공
const fs = require('fs');
setInterval(() => {
fs.unlink('./abcdefg.js', (err) => {
if (err) {
console.error(err);
}
});
}, 1000);
// 방법 3 프로미스의 에러는 따로 처리하지 않아도 됨
const fs = require('fs').promises;
setInterval(() => {
fs.unlink('./abcdefg.js')
}, 1000);
예측 불가능한 에러 처리하기
최후의 수단으로 사용
콜백 함수의 동작이 보장되지 않음
따라서 복구 작업용으로 쓰는 것은 부적합
에러 내용 기록 용으로만 쓰는 게 좋음 -> 모든 에러를 기록하는 것이라고만 생각하고 고치는게 좋음
process.on('uncaughtException', (err) => {
console.error('예기치 못한 에러', err);
});
setInterval(() => {
throw new Error('서버를 고장내주마!');
}, 1000);
setTimeout(() => {
console.log('실행됩니다');
}, 2000);
프로세스 종료하기
윈도우
맥 / 리눅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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