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관리/모두에게 사랑받을 필요없다.

모두에게 사랑받을 필요없다. #4

쿠와와 2020. 11. 17. 23:04

세상을 바라보는 태도 - 현실 직시

 

1.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것은 우리의 의견과 상관없다 

현실과 판단을 혼돈하지 말아라. 세상을 있는 그대로 바라봐야 한다.

그 후 냉정하게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을 하는 것이 최고의 선택이다.

 

2. 세상의 모습은 내 시선이 결정한다.

 불평한다고 달라지는 것은 없다. 즐기고자 할 때 비로서 흥미로워진다. 

 우리가 경험하는 것들은 모두 선택이 포함된다. 거기서 선택하는 것은 우리의 몫이고 그 다음은 그 선택한 것을 즐기면   된다는 것이다. 

 

이것은 아직도 나에게는 적용하기 너무 어려운 것이다. 차츰 노력하겠지만 그 선택한 것을 되돌릴 수 없다면 그냥 마음 편하게 즐기는 것이 좋을 듯하다.

 

3. 나의 판단과 세상의 판단을 혼동하지 마라

 우리의 판단 기준을 가지고 판단하자 -> 또한 남들을 우리의 판단 기준으로 판단하지 말아라 ( 남은 다른 것이다 )

 

4. 실제하지 않는 가치에 희생 당하지 말자

 

5. 마음이 고요할수록 현실은 행복해진다.

 있는 그대로의 우리를 체험해보자 ( 자기전에 30분 명상을 한다든지. 바쁜 하루의 끝에 자기 자신에게 마음의 휴식 시간을 주자는 것이다) 

 

시끄럽고 산란한 마음은 몸을 작동하지 못하게 한다. 이럴 때엔 생각을 멈추는 것만으로도 상당한 효과가 생긴다.

 

6. 오래 집착할수록 결과는 더 나빠진다. 

 이 책에서는 과식이라고 예시가 나와있지만 나는 그것보다는 다른 것이 생각이 났다.

 만약 내가 이성 친구를 대할 때 집착을 하지 않는다면 그것은 그냥 친구로 남을 것이다. 하지만 너무 과한 집착은 오히려 상대와 멀어질수 있다고 생각한다.

또한 일에서도 한가지 일을 너무 오래 붙잡고 있는다면 시간 투자 대비 효율이 어느순간 극도로 떨어질 것이다. 이런 것을 말하고 있는 것이 아닐까 싶다.

 

7. 불행은 오는 것이 아니라 내가 선택한 것이다. 

 지나치게 걱정하고 긴장하면 말을 더듬을 수 있다. 이럴 때일 수록 평정심을 찾으려고 노력하자 

 

세상을 바라보는 나의 태도와 전략

1. 자신의 통제력을 믿어라

2. 현실 감각을 높여라

3. 긍정적인 언어습관을 가지자

4. 아무때나 분노하지 마라

5. 나의 관점을 믿어라

6. 다름을 인정해라 

7. 사람을 소유하려고 하지마라

8. 하루 끝을 마음의 단련으로 마무리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