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관리/HABIT ( 내 안의 충동을 이겨내는 습관 설계의 법칙 )

상황제어 습관은 투쟁하지 않는다. 1부끝

쿠와와 2020. 12. 17. 17:49

우리가 위험에 빠지는 것은무언가를 몰라서가 아니다. 무언가를 확실히 안다고 착각하기 때문이다. -마크 트웨인-

 

자제력이 강하면 커서도 성공할까

이 책은 다 좋은데 서론이 너무 길다. 정리하는데 별로 좋지 않으니 결론만 딱 써야겠다. 

우리가 유혹을 견디는데 가장 좋은 전략은 '상황제어 전략'이다. 

 상황제어란 행동 치료의 한 기법으로, 특정 반응이 더 많이 일어나거나 덜 일어나도록 환경을 바꾸거나 재배열하는 것을 뜻한다. 이렇게 유혹을 보이지 않는 곳이 감춰버리는 것이 스스로를 통제하는 데 가장 유리하다, 

( ex. 게임을 하고 싶으면 컴퓨터를 꺼버리던가, 살을 빼고 싶으면 당장 과자나 살이 찔만한 것들을 의식해서 가져다 버려라. -> 자신의 상황을 통제하는 것이 중요 )

 

 

그들은 무너질 만한 상황을 만들지 않았다.

자제력 : 내부의 반응을 억누르거나 바꿀 수 있으며, 바람직하지 않은 충동을 이겨내는 능력. 

 

욕구를 느낄 때 저항하는 능력을 점수로 매긴 자제력 점수를 높게 받은 사람들의 대부분은 'A 대신 B를 했다' 그들은 전략으로 그릇된 충동에서 벗어나 목표를 이루는 데 상당한 성과를 거뒀다. 

-> 하지만 결과는 놀랍게도 그들은 오히려 욕구에 더 적게 저항했다고 보고한다. 그들은 아예 처음부터 바람직하지 않은 욕구 자체를 느끼지 않았다. 자신의 목표와 상충하는 충동자체가 많지 않았다.

마치 '원래부터 유혹을 피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것 같았다고 말한다. 

 

충동에 맞서는 시도는 손가락으로 둑을 막는 것과 같다. 계속 의식적 자아를 불러내 욕구와 맞서 싸우는 일은 고통스럽고 외롭다. 금세 지쳐 나가떨어질 수 밖에 없는 것이다. 

 

그러면 이제 충동에서 이기고 좋은 습관을 몸에 새기는 것을 알아보겠다. 좋은 습관을 가진 사람들은 대부분 별다른 생각 없이 자동으로 운동을 하러가거나, 책을 읽거나 한다. 그들의 삶에서 좋은 습관은 아주 자연스러운 일상이 된 것이다. 

처음 시작은 힘들 수 있지만 일단 시작한 후에는 별로 깊게 생각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처럼 한번 형성된 습관은 내가 결정하는 것을 줄여주고 고통을 덜어준다. 

 

우리는 언제나 '투쟁'이 아니라 '자동화'로 목표를 달성해야한다.

 

1. 목표를 달성하려고 굳이 입술을 꽉 깨물지 않는다.

2. 언제나 같은 시간과 장소에서 특정한 행동을 반복한다.

3. 그들은 생각하지 않고 행동하고, 한번 시작하면 고민을 하지 않는다.

4. 그들은 별다른 노력을 기울이지 않고도 날마다 작은 성공을 쟁취한다.

5. 그들은 투쟁하지 않는다. 

 

금욕과 인내, 끈기가 아닌 안정적 행동 패턴을 구축하고 유지하는 것만으로도 우리는 자제력을 적절히 통제할 수 있다.

자제력 점수가 높은 사람들은 애초에 자제력 평가법이 측정하려고 했던 것들을 갖고 있지 않았다.

 

강력한 습관은 어떻게 창조되는가

이제 수많은 유혹과 욕구를 이겨 낼 지속적이고 강력한 습관을 개발하는 과제가 남아있다.

우리는 건강, 행복, 꿈, 명예, 돈 등 성공을 얻는 열쇠가 인내와 끈기, 투지와 열정이라고 믿는다. 수많은 선택지 가온데 언제나 어렵고 고통스럽고 지겨운 길이 성공을 보장하는 유일한 길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습관을 만들어가는 방법을 깨달으면 우리에게 도움이 되는 행동을 굳이 선택하려고 매사 애쓰지 않아도 된다. 삶의 기본 옵션으로 내장되기 때문이다.  

 최초의 습관을 학습할 땐 목표와 동기가 어느정도 중요하다. 하지만 습관의 폭발적인 잠재력이 가동되려면 당신의 '의식'이 자리를 비켜줘야 한다. 그때 무의식이 습관으로 재창조된다.

 

[재배열] 문제를 해결하기 전에 먼저 상황을 정리하라

문제를 해결하기 전에 상황을 재배열하고 통제흐는 이 전략은 얼핏 우회적인 접근법처럼 보인다. 하지만 명확한 목표를 설정한 다음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해 모든 노력을 기울여 우리의 행동을 제어해야 하는  것이다.

 자기통제를 이용한 행동 변화는, 상황을 변화시킴으로써 얻을 수 있는 행동 변화처럼 그리 성공적이지 못하다. 하지만 환경에 변화를 꾀한 학생들은 자신과의 불쾌한 전쟁을 치르지 않아도 여러 바람직하지 않은 욕구를 차단했다. 

 

 남들보다 문제를 쉽게 해결하는 사람들은 주의를 분산시키고 집중력을 방해하는 요소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본격적인 행동에 착수하기 전에 그것들을 반드시 제거한다. 매우 단순하지만 이 차이가 초래할 결과는 엄청나다.

 우리의 삶에 있어서 가장 큰 변수 중 하나는 주변사람이다. 이를 '사회적 힘'이라고 하는데, 이 힘은 우리의 상황에 개입하는 무수한 타인으로 이루어져 있다. 주변 사람이 무엇을 하고 무엇을 하지 않느냐가 우리의 행동에 결정적인 영향을 끼친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우리는 이 사실을 잘 인지하지 못한다.

자신의 상황을 인정하고  언제나 유리한 상황에 우리를 놓아두는 법을 터득하는 것만으로 우리의 삶은 더 나은 방향으로 저절로 흘러갈 것이다.